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야기

국내 저축은행에도 깊숙히 침투한 일본자본

 

위 영상을 참고하세요~.

 

일본자본은 생각보다 깊숙하게 우리가 생활하는 곳곳에 침투해 있습니다.

최근까지 일본불매운동이 고조된 분야는 일본관광을 시작으로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본맥주, 뿐만 아니라 이렇게 한일 갈등이 고조된 상황 속에서 "한국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 해 비난세례를 받고 있는 유니클로 등이 있습니다.

 

일본 맥주브랜드 아사히와 유니클로에 대한 한국인들의 강력한 불매운동 관련내용은 지난번 영상에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혹시 아직 영상을 보지 못하신 분들은 영상아래 링크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아직까지 국내에서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최근 정부와 관련 투자자들이 가장 긴장하며 지켜보고 있는 곳일 겁니다.

 

네 바로 제2금융권입니다. 대표적인 제2금융권이 바로 저축은행인데요, 이들은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이들을 대상으로 제1금융권 은행들보다 높은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곳이죠.

 

대한민국에 저축은행이 몇 개 있는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2016년말 기준 47개입니다. 제1금융기관대비 규모가 매우 작기 때문에 대부분이 특정지역을 기반으로 한 지역 저축은행들입니다. 하지만 이들 중 상위 저축은행들은 수도권은 물론이고 광역시들에 까지 지점을 두며 소형은행 수준으로까지 발전하였는데 놀랍게도 한국에서 저축은행1위가 바로 일본기업입니다.